삼세제불소칭탄(三世諸佛所稱歎)인 여시최승제대원(如是最勝諸大願)을
아금회향제선근(我今廻向諸善根)하야 위득보현수승행(爲得普賢殊勝行)이로다
(경문)
삼세의 부처님들 칭찬하신 일 이와 같이 훌륭하고 크신 서원들 내가 이제그 선근을 회향하여서 보현보살 거룩한 행(行) 얻고자 합니다.
[해설]
불교는 첫째도 보살행이요, 둘째도 보살행이요, 셋째도 보살행이다. 수많은 보살행 중에서 열 가지로 요약한 것이 보현보살의 십대행원이다. 그래서 보현보살의 십대행원은 그 방대한 화엄경의 결론이며 팔만대장경의 총 결론이다.
다시 반복하자면 불자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인 선재동자는 53명의 선지식을 친견하면서 한결같이 질문하는 말이 오직 보살행이었다. 이처럼 보살행을 실천하자는 것이 불교라는 뜻이다. 보살행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불자들이 혼동을 일으키고 있다.
밥을 주고 옷을 주고 잠자리를 제공하는 것도 보살행이므로 그런 것을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일에 온 힘을 기우리는 사람들이 많다. 훌륭한 일이다. 매우 좋은 일이다. 그러나 천상천하에 가장 훌륭한 우리들의 스승 석가모니부처님의 제자로써 의식주보다 더 값지고 더 유익한 것으로써 사람들에게 이바지하는 길은 없을까.
언제나 이 문제를 염두에 두고 사람들을 섬기고 봉사를 해야 하리라. 만약의식주보다도 몇 백만 배의 가치가 더 나가는 다이아몬드가 있다면 그것으로 보시하고 봉사해야 하리라. 그렇게 하는 것이 인류 최고의 스승을 모시고 사는 최고의 제자다운 모습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