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능엄정제찰해(普能嚴淨諸刹海)하며 해탈일체중생해(解脫一切衆生海)하며
선능분별제법해(善能分別諸法海)하며능심심입지혜해(能甚深入智慧海)하며
보능청정제행해(普能淸淨諸行海)하며 원만일체제원해(圓滿一切諸願海)하며
친근공양제불해(親近供養諸佛海)하며 수행무권경겁해(修行無倦經劫海)하며
삼세일체제여래(三世一切諸如來)와 최승보제제행원(最勝菩提諸行願)을
아개공양원만수(我皆供養圓滿修)하야이보현행오보제(以普賢行悟菩提)로다
(경문)
모든 세계 곳곳마다 장엄도 하고 일체 모든 중생들을 해탈케 하며 온갖 모든 법문을 분별 잘하여 지혜바다 깊이깊이 들어가리라.
어디서나 모든 행을 깨끗이 닦고 가지가지 서원을 원만히 하며 부처님들 친근하고 공양하오며 오랜 겁을 부지런히 수행하리라.
삼세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 가장 좋은 보리 위한 모든 행원을 내가 모두 공양하고 원만히 닦아 보현보살 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해설]
위에서 열거한 열네 가지의 힘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밝혔다. 첫째 모든 세계를 장엄한다. 세계를 장엄한다는 것은 보현행원을 실천 수행하는 사람이 함께 더불어 존재하는 그 사실이 세계를 장엄하는 것이다. 훌륭한 사람이 그 집에 있으면 그 집이 장엄이 된다.
어떤 모임에도 훌륭한 사람이 참석하면 그것만으로도 그 모임은 잘 장엄이 된 것이다. 한 마을이나 함 나라나 한 세계나 모두가 훌륭한 사람이 있어서 장엄하는 것이다. 어떤 경전에서는 보살이 있음으로서 국토를 장엄한다고 하였다.
열네 가지의 힘으로 중생들을 해탈케 하며, 모든 법문을 잘 분별하며, 지혜의 바다에도 깊이 들어가며, 일체의 수행을 청정하게 닦으며, 온갖 서원을 원만히 하며, 부처님을 친근하고 공양하며, 오랜 세월동안 수행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온갖 법 가운데서 가장 훌륭한 지혜와 자비인 보리의 행원을 원만히 닦아 보현보살의 행원을 성취한다.
즉 불교적 수행의 힘이 충만하면 지금보다 더 높은 단계의 불사를 실현하게 된다. 예컨대 선한 행위를 한 결과는 또 다시 선행을 보다 더 쉽게 잘 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악행도 마찬가지다.
어제 운전하는 연습을 했다면 오늘은 운전을 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이치와 같다. 사업을 하는 것이나 글을 쓰는 일이나 모두가 같은 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