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질주편신통력(速疾周徧神通力)과 보문편입대승력(普門徧入大乘力)과
지행보수공덕력(智行普修功德力)과 위신보복대자력(威神普覆大慈力)과
편정장엄승복력(徧淨莊嚴勝福力)과 무착무의지혜력(無着無依智慧力)과
정혜방편제위력(定慧方便諸威力)과 보능적집보제력(普能積集菩提力)과
청정일체선업력(淸淨一切善業力)과 최멸일체번뇌력(摧滅一切煩惱力)과
항복일체제마력(降伏一切諸魔力)과 원만보현제행력(圓滿普賢諸行力)으로
(경문)
재빠르게 두루 미치는 신통의 힘과 넓은 문에 두루 들어가는 대승의 힘과 지혜와 행(行)을 널리 닦은 공덕의 힘과 위신력으로 덮어주는 큰 자비의 힘과 청정하게 두루 장엄한 수승한 복덕의 힘과 집착도 없고 의지함도 없는 지혜의 힘과 선정과 지혜와 방편의 온갖 위신력과 널리 널리 쌓아 모은 보리의 힘과 일체 공덕 완성한 선업(善業)의 힘과 온갖 번뇌 물리쳐서 소멸한 힘과 모든 마군 항복받는 거룩한 힘과 보현행을 원만하게 닦은 힘으로
[해설]
불교수행의 열네 가지 힘을 말하였다. 불교를 믿고 공부하면 큰 힘이 생긴다. 힘이 생긴다는 것을 잘못 이해하여 남의 전생 일을 알고 미래를 아는 힘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영가들을 천도해 주는 힘이나 병을 낫게 하는 힘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경문에서 밝혔듯이 주로 지혜와 자비와 선정과 방편과 보리심과 일체의 공덕을 닦은 선업과 온갖 번뇌를 소멸함과 보현보살의 행원을 원만히 수행한 그와 같은 힘을 말한다. 이와 같은 힘을 갖추는 것이 불교적인 힘이다. 그 외에는 설사 놀랄만한 힘이 있다하더라도 그것은 모두 삿된 마군이나 외도들의 힘이다.
불교를 바르게 공부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명심하여야할 사실이다. 여기에서 소개한 불교적인 진정한 힘을 무엇을 하기 위함인가 하는 것은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