又長明燈者(우장명등자)는 正覺心也(정각심야)니 覺之明了(각지명료)를 喩之爲燈(유지위등)이니라 //또 장명등(밤낮으로 항상 밝히는 등불)이라는 것은 바르게 깨닫는 마음이니, 확실히 깨달음을 등에 비유한 것이니라.
是故(시고)로 一切求解脫者(일체구해탈자)는 常以身(상이신)으로 爲燈臺(위등대)하고 以心(이심)으로 爲燈盞(위등잔)라고 以信(이신)으로 爲燈炷(위등주)하고 以戒香(이계향)으로 爲燈油(위등유)하고 以智慧明達(이지혜명달)로 爲燈光(위등광)하나니
//그러므로 해탈을 구하는 사람들은 항상 몸을 등 받침으로 삼고, 마음을 등잔으로 삼고, 믿음을 심지로 삼고, 계향(계율을 지키는 것과 그 공덕이 사방으로 퍼지는 것을 향에 비유한 말)을 기름으로 삼고, 지혜가 밝아지는 것을 등불로 삼아야 하느니라.
常燃如是覺燈(상연여시각등)하야 炤破一切無明痴暗(조파일체무명치암)이니라 //항상 이와 같은 깨달음의 등을 켜서 온갖 무명과 어리석음과 어두움을 없애버려야 하느니라.
能以此法(능이차법)으로 轉相開悟(전상개오)하면 卽是一燈(즉시일등) 燃百千燈(연백천등)호대 燈燈續明(등등속명)하야 終無盡故(종무진고)로 號(호)를 長明燈(장명등)이니라 //이 법으로써 차례대로 깨달으면 곧 하나의 등으로 백천등을 켜되 등과 등이 차례대로 밝아져 끊어짐이 없으므로 장명등이라 하느니라.
過去(과거)에 有佛(유불)호대 名曰煙燈(명왈연등)이시니 //과거에 부처님이 계셨는데 명호가 연등하셨느니라.
義亦如是(의역여시)어늘 愚痴衆生(우치중생)이 不會如來(불회여래)의 方便之說(방편지설)하고 專行虛妄(전행허망)하며 執着有爲(집착유위)할새 //이치가 이러하거늘 어리석은 중생들은 여래가 방편으로 말씀하신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허망한 짓만 하고 유위에 집착하므로
遂然世間蘇油之燈(수연세간소유지등)하야 以照空室(이조공실)하고 乃稱依敎(내칭의교)라하나니 豈不謬乎(기불류호)아 //세간의 소유등을 켜서 빈 방을 비추는 것으로 가르침대로 행한다하니 어찌 잘못이 아니겠느냐.
所以者何(소이자하)오 佛(불)이 放眉間一毫之光(방미간일호지광)하야도 尙照十萬八千世界(상조십만팔천세계)하며 若身光(약신광)이 盡現則普照十方(진현즉보조시방)하나니 豈假如是世俗之燈(기가여시세속지등)하야 以爲利益(이위이익)이리오 //왜냐하면 부처님이 눈썹사이의 한 터럭으로 광명을 놓으셔도 일만팔천 세계를 두루 다 비추시니 어찌 이 같은 세속의 등으로 이익이 되겠느냐.
審察斯理(심찰사리)하면 應不然乎(응불연호)아 //이런 이치를 자세히 살피면 당연히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