馬 祖 錄 ~ 六 ◐ 마조 선사 / 감변(一) ◑ 나무 석가모니불! 一. 서당 지장(西堂智藏:735-814).백장 회해(百丈懷海:749-814).남전보원(南전 普願: 748-834)스님이 마조스님을 모시고 달구경을 하던 차에 스님께서 말씀하셨다. "바로 지금같은 땐 무얼 했으면 좋겠는가?" 서당스님은 "공양하기에 딱 좋군요"하였고, 백장스님은 "수행하기에 좋겠습니다"하였다. 남전스님이 소매를 뿌리치면서 그냥 가 버리자, 스님이 말씀하셨다. "경(經)은 장(藏:서당)으로 들어가고, 선(禪)은 바다(海:백장)로 돌아가는데, 보원(普願:남전)만이 사물 밖으로 벗어났구나." 二. 남전스님이 대중에게 죽을 돌리는데 스님께서 물으셨다. "통 속은 무엇이냐?" "닥치거라. 이 늙은이야! 무슨 말이냐." 스님께서는 그만 두셨다. 三. 백장스님이 물었다. "무엇이 부처님의 근본 뜻입니까?" "바로 지금 그대가 선명을 놀리는 자리라네." 四. 대주 혜해(大珠慧海)스님이 처음 스님을 참례하자 스님께서 물으셨다. "어디서 오느냐?" "월주(越州) 대운사(大雲寺)에서 옵니다." "여기에 와서 무엇을 구하려 하느냐." "불법을 구하려 합니다." "자기의 보배창고(寶藏)는 살피지 않고서 집을 버리고 사방으로 치달려 무엇하려느냐. 여기 나에게는 아무 것도 없다. 무슨 불법을 구하겠느냐?" 대주스님은 드디어 절하고 물었다. "무엇이 저 혜해(慧海)의 보배창고입니까?" "바로 지금 나에게 묻는 그것이 그대의 보배창고이다. 그것은 일체를 다 갖추었으므로 조금도 부족함이 없어 작용이 자유 자재하니 어찌 밖에서 구할 필요가 있겠느냐?" 대주스님은 말끝에 본래 마음은 깨달음(知覺)을 말미암지 않음을 스스로 알고 뛸듯이 기뻐하며 절을 하였다. 6년을 섬긴 뒤에 돌아가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門論)」1권을 지었는데, 스님께서 보더니 대중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월주에 큰 구슬(大珠)이 있는데 뚜렷하고 밝은 광채가 자재하게 사무쳐 막히는 곳이 없다. 五. 늑담 법회(늑潭法會)스님이 물었다. "무엇이 조사가 서쪽에서 오신 뜻입니까?" 스님께서는 나지막히 속삭였다. "이리 가까이 오게." 법회스님이 앞으로 가까이 가자 한 대 후려치면서 말씀하셨다. "셋이서는 함께 역모를 꾸미지 않는 법이라네, 내일 찾아오게." 법회스님은 다음날 다시 법당으로 들어가서 말하였다. "스님께서는 말씀해 주십시오." "우선은 돌아가고 내가 상당할 때를 기다렸다가 나오게. 그대에게 증명해 주겠네." 법회스님은 여기서 깨닫고 말하였다. "대중의 증명에 감사합니다." 그리고는 법당을 한 바퀴 돌더니 가버렸다. 성불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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