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신를 사랑할 줄 안다면 자신를 잘 지켜야 한다. 지혜있는 이는 밤의 세 때(청년, 장년, 노년의 시기)중 한번쯤은 깨어 있어야 한다.
2. 먼저 자신를 바로 갖추고 남을 가르치라. 그러면 현명한 이는 괴로워하지 않으리라.
3. 남을 가르치듯 스스로 행하면 그 자신을 잘 억제할 수도 있고, 또 남도 잘 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자신만이 자신의 주인, 어떤 주인이 따로 있으랴? 자신만 잘 제어 하면 얻기 힘든 주인을 얻은 것이다.
5. 자신이 범한 악은 자신에게서 생겼고, 자신에게서 일어난 것이다. 그것은 마치 금강석이 굳은 마니 구슬을 부숴 버리듯이 어리석은 자를 부숴버린다.
6. 파계가 심한 자는 칡넝쿨이 샤알라 나무를 휘어잡아 말라 죽기를 기다리듯, 원수가 바라듯, 스스로 파멸 한다.
7. 몹쓸 짓과 제게 해되는 행실은 하기 쉽다. 이롭고 선한 일은 행하기 어렵다.
8. 거룩하고 바르게 살아 예배하기에 합당한 이(아라한)의 가르침을 몹쓸 견해로 비방하는 바보들은, 열매가 여물면 저절로 말라죽는 캇디카 갈대처럼 스스로 파멸한다.
9. 스스로 악을 행하면 스스로 더러워지고, 스스로 악을 행하지 않으면 깨끗해 진다. 깨끗함과 더러움은 자신에 달려있다. 아무도 남을 깨끗하게 할 수는 없다.
10. 아무리 큰 일이더라도 남을 위한다는 핑계로 자신의 의무를 등한시 하지 말라. 자기 의무를 알고 그의무에 충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