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 林 寶 典

◐ 35. 불진신(佛眞身) ◑

무루2 2017. 4. 3. 07:46


   禪 林 寶 典 ~ 79




◑ 제2권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

 ◐ 35. 불진신(佛眞身) 




 

"어떤 것이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입니까?"

"있음과 없음을 보지 아니하는 것이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이니라."

 

"어째서 있음[有]과 없음[無]을 보지 않음이 부처님의 참된 몸[眞身]을 보는 것입니까?"

 

"있음[有]은 없음[無]으로 인해서 서고, 없음은 있음으로 인해서 나타나느니라. 본래 있음을 세우지 아니하면 없음도 또한 존재하지 아니하니 이미 없음이 존재하지 않는데 있음을 어디서 얻을 수 있으리오. 있음과 없음이 서로 인해서 비로소 있으니 이미 서로 인해서 있으니 모두가 생멸이니라. 다만 이 두 견해를 떠나면 곧 부처님의 참된 몸을 보는 것이니라."

 

"다만 있음[有]과 없음[無]도 오히려 서로 건립하지 못하거늘 부처님의 진신[眞身]이 다시 무엇을 좇아서 설 수 있읍니까?"

 

"물음이 있기 때문이니, 만약 묻지 않을 때엔 진신의 이름도 서지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비유컨대 밝은 거울이 만약 물건의 모양을 대할 때는 모양이 나타나나 만약 모양을 대하지 않을 때는 마침내 모양을 볼 수 없음과 같으니라."

 

問 云何是見佛眞身, 答 不見有無卽是見佛眞身. 問 云何不見有無卽是見佛眞身

答 有因無立 無因有顯 本不立有 無亦不存 旣不存無 有從何得 有之與無 相因始有 旣相因而有 悉是生滅也 但離此二見 卽是見佛眞身

問 只如有無 尙不可交建立 眞身 復從何而立

答 爲有問故 若無問時 眞身之名 亦不可立 何以故 譬如明鏡 若對物像時 卽現像 若不對像時 終不見像




나무 석가모니불!

성불 하십시오